티스토리 뷰

반응형

영화 굿 윌 헌팅(1998)은 구스 반 산트 감독의 작품으로 평점 10점 영화입니다. 출연배우로는 맷 데이먼, 로빈 윌리엄스, 벤 애플렉, 스텔란 스카스 카드, 미니 드라이버 등이 있습니다. 불우한 천재 소년이 인생의 등대가 되어주는 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줄거리와 놀라운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스승과 제자가 나란히 앉아있는 사진
영화 굿윌헌팅 포스터

놀라운 비하인드

영화 굿윌헌팅의 각본을 주인공 윌 헌팅 역의 맷 데이먼과, 친구 처키 슐리반 역의 벤 애플렉이 함께 썼습니다. 맷 데이먼은 고교시절부터 극단 배우로 활동했고, 동문이던 벤 애플랙과 친한 친구사이였습니다. 맷 데이번은 하버드에 입학해 영문학을 전공했지만 중퇴합니다. 영화배우가 되기 위해 도전하지만 계속 실패하고 방황을 합니다. 이를 지켜보던 친구 벤 애플렉은 직접 시나리오를 써서 영화를 만들자고 제안합니다. 맷 데이먼이 하버드 창작문화수업 때 초기 각본으로 작성한 굿윌 헌팅을 두 사람이 함께 각색했습니다. 보스턴이 고향인 설정도 실제 자신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고등학교 때 만났던 사회학자 하워드 진의 교육방식을 교수 숀의 캐릭터 모티브로 합니다. 본인들이 만든 각본으로 각자 주연과 조연을 맡아 화제를 모았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이 영화는 아카데미 각본상과 남우조연상을 수상합니다.

굿윌 헌팅 줄거리

윌 헌팅(맷 데이먼)은 어린 시절 반복된 입양과 파양을 당합니다. 위탁부모에게 학대를 받고 자란 윌은 정식 교육조차 받지 못했습니다. 일용직으로 푼돈을 벌고, 전과도 있으며 자기 기분대로 살아갑니다. 처키 슐리반(벤 애플랙)과 하버드 근처 술집에 갔습니다. 처키가 하버드 여대생 스카일라(미니 드라이버)와 그녀의 친구에게 작업을 겁니다. 그 모습을 본 하버드 남학생이 미국 남부 시장경제의 발전사에 대해 질문하며 처키에게 망신을 주려합니다. 윌은 대신 대답하며 오히려 지적까지 합니다. 남자 하버 드은 꼬리를 내립니다. 스카일라는 윌에게 연락처를 건넵니다. 천재들만 모인다는 MIT 공대의 청소부로 일하던 윌은, 제럴드 랭보(스텔란 스카스가드) 교수가 복도 칠판에 내놓은 공개 수학 문제를 외웁니다. 집에 가서 수식을 풀어와 학교 칠판에 답을 적었습니다. 랭보 교수는 수학 문제를 푼 학생을 찾으려 하지만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어려운 새 문제를 게시했습니다. 윌은 어린 시절 자신을 폭행했던 카마인을 발견합니다. 싸움을 하다가 경찰에 잡혀 법정 출석을 해야 합니다. MIT 청소부 일을 그만 두기 전, 게시된 두 번째 문제도 풀어버립니다. 랭보는 윌이 칠판에 낙서를 한 줄 알고 화를 냅니다. 윌은 자신에게 거칠게 대한 교수에게 욕설을 퍼붓습니다. 윌이 떠난 후 랭보는 윌이 정답을 썼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윌을 찾아 나선 랭보 교수는 법정에서 법령과 판례를 들어 스스로 변호하는 똑똑한 윌을 보게 됩니다. 실형을 선고받았으나 랭보 교수의 도움으로 판사 앞에서 수학 문제를 풀고 풀려났습니다. 대신 정신과 치료를 받게 됩니다. 반발심이 강하던 윌은 치료사들의 약점을 간파해 조롱합니다. 랭보는 자신의 룸 메이크였던 숀 맥과이어(로빈 윌리엄스)를 찾아갑니다. 윌은 이번에도 똑같이 조롱하다가 숀의 아내를 모욕합니다. 아내 모욕만큼은 참을 수 없던 숀이 불같이 화를 냅니다. 랭보는 숀이 다시는 윌을 만나지 않을 거라 생각했지만 숀은 계속 만나겠다고 합니다. 윌에게 천재적인 건 인정하지만 인생의 희비나 타인의 감정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 뿐임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숀의 말에 깊은 생각에 빠져있던 윌은 치료시간마다 숀을 찾아갑니다. 둘은 아무런 대화가 없습니다. 숀은 윌을 기다려줄 뿐입니다. 한참 후 윌은 스스로 숀에게 대화를 시도합니다. 여자 친구의 완벽함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그 이미지를 깨고 싶지 않다고 말합니다. 숀은 완벽한 사람은 없다고 설명해줍니다. 윌은 스카일라를 찾아갔지만 학교 과제를 해야 한다며 거절합니다. 윌은 스카일라를 만나고 싶어서 스카일라의 과제의 답을 풀어 가지고 갑니다. 둘은 데이트를 했습니다. 랭보는 윌의 천재적인 능력을 활용해 세계를 변화시키길 바랍니다. 숀은 아직 윌이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정할 때까지 기다리자고 합니다. 둘은 갈등은 깊어만 갑니다. 스카일라는 같이 캘리포니아로 가자고 말하지만 윌은 거절합니다. 불우한 유년시절의 버려진 기억 때문에, 캘리포니아에 따라갔다가 스카일라로부터 버려질까 봐 무섭습니다. 윌은 랭보가 풀지 못한 수학 문제를 쉽게 푸는 모습에 여러 번 좌절합니다. 그런 천재적인 능력을 활용하지 못하는 윌이 아쉽기만 합니다. 랭보가 소개해준 회사 면접을 보던 윌은 자신의 능력이 악용될 것을 두려워합니다.

인생의 좋은 친구와 스승

윌은 숀에게 여전히 진짜 속마음을 말하지않습니다. 스카일라는 캘리포니아로 떠났습니다. 일용직을 나가 친구 처키와 대화합니다. 처키는 윌에게 말합니다. 당첨복권을 깔고 앉아서 겁이나 바꾸러 가지 못하는 꼴이며, 같이 노는 것도 좋지만 아침에 데리러 갔을 때 없었으면 좋겠다 합니다. 그러면 윌이 꿈을 찾아 떠났다고 생각해 가장 행복할 거라고 말입니다. 윌은 숀과 랭보가 자신 때문에 싸우는 장면을 보게 됩니다. 숀은 윌이 죄책감을 느끼지 않게 너 때문에 싸우는 게 아니라고 말합니다. 숀도 아버지와 힘든 경험이 있음을 털어놓습니다. 숀은 윌이 그동안 혼자 감당해왔던 마음의 짐들을 내려놓고 싶어 하는 것을 눈치챕니다. 윌의 마음이 듣고 싶어 하던 대답을 합니다. '네 잘못이 아니다.'라는 위로의 말에 화를 내지만, 그 누구도 해주지 않았던 말에 결국 사죄하며 눈물을 흘립니다. 윌은 숀에게 취업소식을 전했습니다. 계속 연락하고 지내자는 윌의 말에 손은 여행을 가니 메시지를 남기라고 합니다. 윌은 숀의 집 우편함에 편지 한 장을 꽂습니다. 처키는 늘 그렇듯 아침에 윌을 데리러 갑니다. 집 안에 아무도 없음을 본 처키는 다행스러운 미소 짓습니다. 숀은 윌의 편지를 읽어봅니다. 윌은 스카일라를 만나러 캘리포니아로 갑니다.

반응형